처음으로글도쓰고커피세마나두번째수업때는 스페셜티 커피의 세계를 배웠습니다!

생두의품질은 색,수분수치,광택 등이 평가 기준에 알맞아야 한다.

생두의 호칭 뉴 크롭(new crop),커런트 크롭(current crop),패스트 크롭(past crop)이라는 수확된 생두를 기준으로 한다.

올드 크롭 애호가들이 있던 시대도 있지만, 커피의 본질적인 향미를 지니는 것은 역사 뉴크롭 !

결점두는 보통은 커피체리를 수조에 넣어 잘익은 콩과 덜 자란 콩을 선별한다.

여기서 특히중요한게있다~!!

로스팅의 중요성 아무리 생두가 좋아도 적절하게 로스팅하지 않으면 모든것을 망칠수 있다.또한 신선하지 않은 콩으로 로스팅한 커피는 이때 달콤하고 향긋한 향이 나지 않는다. 아로마가 날아가버린 커피는 “김빠진”커피라고 할 수 있다.

스페셜티 커피는 1982년, 대형 로스팅 회사에서 독점하다시피 한 코모디티 및 로 그레이드 커피 등 종래의 커피와는 품질 면에서 차별화된 커피를 만들기 위해 SCAA가 설립되었다고 한다!!

서스테이너블 커피3 공정무역 커피는 개발도상국의 소농가 등에서 생산농산물에 대해, 최저 구매 가격을 보장하는 것이 공정무역이고,판매자는 FLO(국제페어트레이드 인증라벨)과 계약하여 라벨을 구입하고 이를 상품에 붙여 판매하는 구조로,FLO와 계약하지 않은 페어트레이드도 있다고 합니다~

커핑은 커피는 오랫동안 기호식품으로 “내가좋아하는 커피는 이것”이라고 주관적으로 판단했다.SCAA의커핑은 어떤 품질의 커피에도 커핑은 필수이고,SCAA의 경우, 그린그레이딩(green grading)에서 스페셜티 그레이드1또는 2인 경우에만 커핑을 실시한다고한다!!

여기까지 입니다!

처음으로 홈페이지에 글쓰고 커피 세미나 느낀점 쓰려고 하니깐 뭐라고 써야될지 모르겠지만…이제부터 천천히 배워가면서 알아갈수있게 노력해야겠다~~!!

Print Friendly